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해외 카드 수수료까지 꼼꼼히 파헤치기

좋은 혜택의 해외 카드는 많습니다. 하지만, 카드사에서 홍보하는 할인 혹은 적립율만을 보고 사용하면 생각보다 적은 할인율에 의아할 때가 있으실 텐데요. 그 이유는 바로 수수료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단순 명시된 할인율이 아닌 수수료까지 포함한 실제 할인율을 꼼꼼히 파헤쳐보겠습니다. 또한 모든 부분을 고려하여 가장 유용한 해외 카드 2장도 함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드 결제 시 이용 수수료 비교

국내든 해외든 카드를 사용하면 수수료가 붙습니다. 국내의 경우 연간 매출액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기준(3억 원 이하)으로 신용카드 0.5%, 체크카드 0.25%입니다.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하면 부과되는 수수료는 2가지입니다. 국내 카드사에게 줘야 하는 수수료에 더해 각 해외 카드 브랜드에게 추가 수수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해외 카드 브랜드는 비자, 마스터, 유니온페이, 아멕스 등 카드 앞뒷면에 적혀있는 정보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요 해외 카드 브랜드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카드 수수료(%)
아멕스 1.4
비자 1.1
마스터 1.0
유니온페이 0.8

 

해외 카드 2개 실질 수수료 비교

현시점 기준으로 해외에서 카드 사용 시 가장 유용한 카드는 단연코 "네이버페이 머니카드"(체크카드)와 "Trip To Loca 빠니보틀 카드"(신용카드)입니다. 두 카드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혜택 국내 수수료 해외 브랜드
수수료
합산 수수료 연회비 이벤트 실제 할인 및 적립율
네이버페이 머니카드 3% 적립 건당 0.5달러 Visa 1.1%  1.1% + 0.5달러 없음 ~12.31일 까지 총 수수료 포인트 적립 3%
빠니보틀 카드 5% 할인 롯데 0.2% Amex 1.4% 1.6% 20,000원 ~11.30일 까지 5% 할인 3.4%

 

아래 사진과 같이 현재 명시된 할인 및 적립률과 달리 실제요율은 국내 수수료 + 해외 브랜드 수수료에 의해 조금 더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네이버페이-머니카드빠니보틀-카드
네이버페이 머니카드 vs 빠니보틀 카드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분들은 네이버페이 머니카드를, 반면에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분들은 빠니보틀 카드가 현재로서는 가장 높은 할인율을 자랑합니다. 카드의 종류와 상관없이 높은 할인율이 최우선 기준인 분들에게는 빠니보틀 카드가 3.4%의 실제 할인율이 적용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지금까지 카드 수수료를 제한 실제 할인율을 꼼꼼하게 비교해 봤습니다.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하시거나, 해외직구를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단순 명시된 할인율뿐만 아니라 카드사 수수료와 이벤트 등을 명확히 확인해서 가장 도움이 되는 카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