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크림 현금영수증에 대한 모든 것

이 글을 찾아보신 분들은 부업이든 본격적이든 크림을 하고 있거나 알아보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대부분은 물건을 저렴하게 소싱하고 마진을 높여 판매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을 텐데요. 어쩌면 본격적으로 크림을 사업화시키기 전, 그보다 중요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바로 세금, 그중 현금영수증에 관한 부분입니다.


왜 크림 판매 후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줘야 할까요?

크림, 당근마켓, 중고나라 등 C2C 플랫폼 혹은 거래 플랫폼에 사업자 등록 없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물건을 판매한다면 사업 행위를 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적법한 절차를 따르지 않을 시 20%의 가산세를 추가로 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23년 2월 부가가치세법이 개정되면서 C2C 플랫폼을 활용해 판매하는 사람들이 세무자료 수집대상이 되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23년 7월에 국세청은 크림, 당근마켓, 중고나라 등의 플랫폼으로부터 세무자료를 받아서 확보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

사업자 등록을 먼저 해야 합니다. 사유는 사업자가 없으면 현금영수증을 발급해 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건은 계속 판매하는데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지 않으면 다시 한번 말하지만, 20%의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받았다면 여기서 의문이 들어야 합니다. 사업을 했던 분은 특히나 이 부분이 이해가 잘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업은 현금영수증 의무 발급 대상입니다. 한데, C2C 플랫폼의 특성상 구매자에 대한 정보(개인 및 사업자 여부, 카드 및 현금 등 결제방식 등등)가 없는데 어떻게 현금영수증을 발급해 주냐는 것입니다. 실제로 자영업을 하며 크림을 통해 조금씩 물건을 팔던 친구가 물었던 질문이기도 합니다.

위의 사유 때문에 물건을 판 후 국세청 지정번호(010-0000-1234)로 현금영수증을 자진 발급 해줘야 합니다. 구매자의 인적사항을 모를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물건을 판 후 5일 이내에 조치를 해줘야 합니다.
* 혹시 그전에 사업자를 내지 않은 상태로 물건을 팔았다면 세무사와 상담하여 기타 소득으로 신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홈택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하는 방법

홈택스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하는 방법은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캡처 화면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홈택스
로그인 후 홈택스 메인화면

홈택스에 들어가 로그인을 했다면 마우스를 1번에 위치시켜 주세요. 그러면 위 캡처처럼 화면이 펼쳐집니다. 중간 아래에 있는 현금영수증(가맹점) 카테고리에 "발급"이 있습니다. 2번 옆에 +로 표시되어 있을 텐데 클릭하면 위 캡처와 같이 목록이 펼쳐집니다. 이제 3번 "현금영수증 건별 발급"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현금영수증 건별발급
현금영수증 건별발급

그럼 위 캡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1번을 눌러 사업자를 선택합니다.(미리 사업자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2번 자진발급 여부에서 "여"를 선택합니다. 그럼, 발급수단번호 010-0000-1234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3번 거래유형은 "과세"를 선택합니다.(기본 선택이 과세이기에 손대지 않아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4번 현금영수증 금액을 입력한 후 발급요청을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합산 금액이 아닌 건별 입력을 해야 합니다.

현금영수증 금액을 입력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크림에 물건을 판매해 본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알겠지만, 크림에서 판매 정산 내역을 보면 "정산금액"과 "즉시 판매가"가 있습니다. 정산금액은 크림에 지불할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고, 즉시 판매가는 수수료 포함한 금액입니다. 현금영수증을 발급할 때는 "즉시 판매가"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즉시 판매가를 기준으로 현금영수증을 발급하는 이유

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크림 포함, C2C 플랫폼들의 특수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가 크림에 가입하며 현금영수증 정보를 입력하는 것은 수수료에 대한 부분입니다. 또한 그렇게 발급받은 현금영수증은 개인소득공제용입니다. 즉, 사업자 지출증빙용이 아닙니다. 따라서, 즉시 판매가가 아닌 정산금액을 기준으로 현금영수증을 발급하면 매출 누락 신고가 되며 이 역시 가산세를 낼 수도 있습니다. 

* 엄밀히 말하면 추후에 개인 소득공제용으로 공제받은 것을 사업자 지출증빙용으로 변경하는 것이 정확한 절차입니다.

 

지금까지 크림 현금영수증에 대한 내용과 함께 홈택스를 이용해 자진발급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어렵게 느껴져 외면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겨 무심코 지나치면 나중에 가산세를 내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크림, 당근마켓, 중고나라를 통해 물건을 판매한다면 꼭 확인해서 내실 있고 건강한 사업으로 발전시키시길 바랍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추후 크림 가입 시 56FDXK2XX 추천 코드 입력해서 2,000포인트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포인트를 활용해서 리리셀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크림 리리셀 하는 법

크림에서 구매해서 크림으로 판매하는 것을 보통 리리셀이라고 합니다. 크림 리리셀은 오히려 크림에서 권장하고 있는 느낌마저 받습니다. 한데, 많은 분들이 방법을 몰라 시도조차 못하고 있

everyday.zeorte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