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해외선물 불법 사기 피해 예방 및 정식 업체 알아보기

지금도 유튜브 등 각종 SNS에서 달콤한 말로 일반인들을 현혹하고 있습니다. 트렌드에 맞게 단어들만 바뀔 뿐 결국 해외선물을 이용한 사기의 수법은 똑같습니다. 오늘은 해외선물 불법 사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봐 억울한 피해가 발생치 않도록 배경 지식을 쌓고, 해외선물 거래를 합법적으로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업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선물 기본 상식 

국내주식은 매수 포지션으로만 진입이 가능합니다. 즉 가격이 올랐을 때 이득을 봅니다. 해외선물은 매수 및 매도 포지션 양방향으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선물은 거의 하루종일 장이 열려있습니다. 이렇게 진입의 기회가 많기 때문에 국내 주식만 하던 분들은 해외선물을 접하면 아주 매력적으로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돈 벌 기회가 몇 배나 늘어난 것처럼 느껴지니까요. 

또한 가장 장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개장 시간이 나라별로 다릅니다. 항셍 지수에 투자한다면 오전 10시 15분, 나스닥 지수에 투자한다면 오후 10시 30분(서머타임 적용)이 변동성이 크다 보니, 퇴근하고 나서 저녁에 투자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가 됩니다. 

해외선물을 하기 위해서는 국내주식과 달리 증거금이 필요합니다. 선물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면 증거금의 이유와 종류 등을 알 수 있습니다만, 생략하고 간단히 1 계약을 하기 위해 위탁 증거금이 얼마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최소 단위의 매수 또는 매도를 위해 주식과 달리 계좌에 일정 금액이 예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종목명 위탁증거금(달러 / 한화)
E-mini NASDAQ-100 19,470달러 / 약 2,700만원
Micro E -mini NASDAQ-100 1,298달러 / 약 180만원
Mini Hang Seng Index 14,603달러 / 약 2,000만원

 

위 자료는 작성일 기준 키움증권에서 발췌한 증거금 자료입니다.(다른 해외선물 증거금 내용이 필요한 분은 키움증권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일 위부터 "미니 나스닥", "마이크로 나스닥", "미니 항셍"으로 줄여 말하곤 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위 증거금은 위탁 증거금으로 1 계약을 매수 또는 매도하기 위한 금액이고, 유지 증거금은 또 다른 개념입니다.

 

선물 자체가 위험도가 높은 투자인 만큼 경험이 없는 분들은 소액으로 진행을 원하실 텐데, 애초에 마이크로 미니 나스닥을 제외하곤 적어도 2,000만 원 이상을 해외 계좌에 증거금으로 넣어놔야 가능한 것입니다. 마이크로 미니 나스닥도 적어도 약 200만원의 증거금이 필요합니다.

 

해외선물 사기업체의 공통점 5가지

해외선물을 이용해 사기 치는 업체들이 가지는 공통적 특징이 있습니다. 기본 상식을 알아야 예방도 가능하기에 위에 대략적인 개념을 적어놨으니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다시 한번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정식 증권사가 아니다.

한국에서 공인된 정식 증권사가 아닌 경우 일단 사기 업체임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정식 증권사는 아래 나열해 놓겠습니다. 꼭 ctrl + f로 가입하는 증권사의 정식 여부를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안타증권

KB증권

상상인증권

한양증권

리딩투자증권

BNK투자증권

IBK투자증권

다올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교보증권

하이투자증권
현대차증권

키움증권

LS증권

SK증권

대신증권

메리츠증권

한화투자증권

하나증권

토스증권

코리아에셋투자증권

DS투자증권

흥국증권

유화증권

SI증권

신한투자증권

DB금융투자

유진투자증권

카카오페이증권

부국증권

신영증권

케이프투자증권

한국포스증권

KR투자증권

SC증권

 

여기서 또 신중하게 확인해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비슷한 이름을 사용하거나, 외국계 유명한 증권사 이름을 따서 활동하는 사기업체도 있습니다. 

 

2. 유튜브 및 SNS 사기 업체 영상의 공통점

유튜브나 SNS에서 쉬운 부업이라며 올라오는 영상들이 있습니다. 여기도 공통점이 있습니다.

1. 소액으로 가능하다는 점 강조 : 해외선물 거래는 증거금이 적어도 몇천만 원이 필요하니 이 부분을 공략하는 것입니다.

2.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점 강조 : 해외선물은 실제로 개념부터 일반인에게 익숙지 않습니다. 매도에 어떻게 포지션 진입이 가능한지? 유지증거금, 위탁증거금은 무엇인지? 어떤 종목을 사야 하는지? HTS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등 실제로 진입장벽이 꽤나 높은 편입니다. 이 부분을 공략하는 것입니다.

3. 다양한 수익 인증 자료 : 비단 해외선물뿐 아니라, 사기 업체에서는 늘 구체적인 숫자를 활용해 신뢰도를 높이려 합니다. 하지만, 숫자는 정말 쉽게 조작이 가능합니다.
4. Chat GPT를 활용한 투자법, 1위의 투자법 등 신빙성을 높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합니다.

 

3. 리딩방 운영(교육방, 스터디방)

부르는 명칭만 다를 뿐 단톡방이 존재합니다. 그 단톡방은 이미 일반인들이 범죄용어처럼 느끼는 리딩방이라는 용어가 아닌 교육 혹은 스터디라는 단어를 사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단어만 교육 및 스터디일 뿐 진입시점과 수량을 지정해 준다면 그것은 리딩방과 똑같으니 해당 성격의 방을 운영한다면 일단 조심하고 경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거래소의 입출금 계좌번호 변경

마지막으로 거래소의 입출금 계좌번호가 종종 변경된다면, 이 역시도 불법 업체임을 의심해야 합니다. 보통 불법업체들은 전화번호와 계좌번호를 적어도 3개월에 혹은 수시로 변경하며 기존 자료를 없애는 작업을 합니다. 물론 이때 전화번호와 계좌는 모두 대포폰과 대포계좌입니다. 게다가 유튜브 및 SNS는 해외 업체이기 때문에 수사협조에 시간이 소요되며, 불법업체들은 해외서버 및 우회프로그램을 통해 IP추적을 당하지 않게 조치하고 있습니다. 즉, 대포폰과 대포계좌, 해외업체 수사 협조 간 시간소요 발생, IP추적 간 애로사항 등의 세 가지 이유로 불법업체가 버젓이 대놓고 활동함에도 잡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해외선물 정식업체

조금이라도 사기가 의심된다면, 절대 미심쩍은 곳에서 거래를 하면 안 됩니다. 사기꾼들의 수법은 날로 정교해져서 조심하지 않으면 누구나 사기를 당할 수 있습니다. 사기 업체를 판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사기 업체의 공통적 특징이 없는 정식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하나라도 사기 업체의 특징에 해당된다면 일단 의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해외선물 불법업체들의 공통점과 정식 업체를 알아봤습니다. 현실적으로 사기를 당한다 해도 잡기 힘든 지금의 상황에서 각자 조심하고 예방만이 살 길입니다. 그 예방을 위해 사기 업체들의 공통점과 해외선물의 기본 구조에 대해서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을 잘 읽고 이해해서 불미스러운 일에 휘말려 피해 보는 일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