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크림 페널티 및 이용 제한 정책 관련 꿀팁

부업으로 열심히 크림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9개월 정도 경력이 쌓였습니다. 그간 많은 일을 겪었는데 그중 크림 페널티 및 이용 제한 정책 관련해서 꿀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혹시 본인은 절대 가품을 팔지 않기 때문에 괜찮다고 안심하고 계신가요? 저 역시 그랬습니다. 그럼에도 저 역시 문제가 생겼던 것처럼, 누구에게나 언제든 올 수 있는 상황이니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크림 이용 정책의 두 종류

크림 이용 정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바로 페널티 정책과 이용 제한 정책입니다.

구 분 페널티 이용 제한
사 유 판매거부 가품, 손상/오염/사용감 있는 상품 판매
발송지연 부정거래
미입고 명의/결제 도용
검수기준 악용 이용약관 또는 관련 법령 위반
가품, 손상/오염/사용감  
조 치 ㅇ 5~15% 페널티
ㅇ 가품, 손상/오염/사용감 사유로
이용정지 등의 절차는 진행될 수 있음
경고 또는 n일 이용정지 ~ 영구 이용정지

* 자세한 내용은 크림 고객센터 참고

가품, 손상/오염/사용감의 사유는 '정도'의 차이에 따라 페널티 정책의 조치를 받기도 하지만, 때로는 이용 제한의 조치를 받기도 합니다. 여기서 '정도'는 대부분의 경우 누적 횟수를 뜻 합니다. 따라서 크림에서 판매하는 셀러들이 꼭 알아둬야 할 부분은 혹시나 이슈가 발생했을 때 페널티가 적용되었는지, 이용 제한 조치가 적용되었는지를 구분해야 합니다. 페널티가 적용되었다면, 페널티 금액을 부과하고 계속 사용을 해도 됩니다만, 혹시 이용 제한이 적용되었다면 바로 탈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 제가 겪은 사례를 통해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크림 이용 제한 실제 사례

사실 이용 제한을 당하기 전 다수의 페널티를 먹었습니다. 재고, 품번, 사이즈, 검수센터를 착각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약 300여 개의 물건을 팔았는데, 크림으로 리셀을 한 초창기에 대부분 일어났던 일이었습니다. 한데 올해 4월부터 사달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시작은 티O에서 핫딜로 크O스를 구매해 판 품목이 가품으로 판명이 된 것입니다. 곧이어  하O버에서 나O키 모자를 구매해 팔았는데 이 역시 가품으로 판명이 났습니다. 나름 파정 업체임을 분명히 확인했는데도 연속적으로 가품 판정을 받으니 당황스럽기 그지없었습니다.

 

첫 번째 가품으로 5일 정지, 두 번째 가품으로 15일 정지 즉, 총 20일의 이용 제한 조치를 받았습니다. 다행히 적극적으로 소명해서 영구 이용 정지는 당하지 않았으나, 페널티 감경 등의 조치는 그대로였습니다. 정말 억울했습니다. 억울함도 잠시, 이용 정지가 풀린 후 똑같은 모델의 나O키 양말을 동시다발적으로 5개 팔았는데, 2개는 가품 판정을 나머지 3개는 검수 합격을 받은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거의 한날에 팔리다 보니 손을 써볼 새도 없었습니다. 추후에 추적해 보니 저에게 판 판매자는 AOC 마트에서 구매한 영수증을 보여주며 진품이라고 했습니다. 나O키에서 샀어도 크림이 가품이라면 가품인 거죠. 크림에 판매하는 이상 크림이 곧 법이고 갑인데 억울해도 따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문제는 세 번째, 네 번째를 합산 적용하니 이제 이용 정지 기간이 무려 60일이 되어버렸다는 것입니다. 이때부터 머리가 굉장히 복잡해졌습니다. 크림에서 명의  / 결제 도용을 강력하게 규제하는데 어떻게 판단하여 잡아내는지 알 수가 없으니 함부로 지인의 아이디를 쓸 수는 없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나중에 세금 문제 때문이라도 다른 아이디로는 판매가 불가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전에 구매해 놨던 시즌성 상품들은 당장 팔아야 차익을 노릴 수 있는 것들인데, 무려 2달을 묵히게 돼버려 눈앞이 캄캄해졌습니다. 앱을 통해 1:1 문의도 무수히 남겨보고, 고객센터에 전화도 해봤지만 그저 기다리는 수밖에 딱히 방도가 없었습니다.

 

이용 정지를 통해 배운 팁

작은 팁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저와 같은 상황에 처한 분들이라면 무척 억울하겠지만, 일단 고객센터에 전화할 필요는 없습니다. 앵무새처럼 1:1 문의를 통하라는 답변만 들을 뿐입니다. 퍽이나 일방적인 소통으로요. 1:1문의를 할 때는 정품인 줄 알고 구매했다고 하며 구매 영수증을 첨부하면 충분합니다. 

 

진짜 팁은 이용 제한 조치를 한 번이라도 당했다면 그 즉시 크림을 탈퇴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해서 말씀드리지만, 페널티가 아닌 이용 제한 조치를 당한 경우를 말씀드리는 것 입니다. 이 경우에 크림을 바로 탈퇴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탈퇴하고 2주 후 새로운 아이디로 다시 판매를 시작하는 것이 훨씬 시간을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용 제한은 누적 및 가산 처리가 됩니다. 제 경우에 5일로 시작해서 60일로 늘어났고, 향후 이용 정지가 풀린 후 또 한번 가품으로 인한 이용 정지를 당하면 90일이 될지 120일이 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한번이라도 이용 제한 조치를 당했다면 즉시 탈퇴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게다가 이용 정지 중에는 모든 것이 안됩니다. 크림에서 판매, 구매, DRAW, 심지어 탈퇴도 할 수 없습니다. 즉, 이용 제한 누적이 2번만 되어도 15일 정지 후에 탈퇴가 가능하게 됩니다. 그럼 탈퇴 후 14일 이후에 재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29일 동안 또 판매를 못하게 됩니다. 즉 정리해서 말하면 1번의 이용 제한 때 탈퇴 후 재가입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시간을 아끼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사실 당연히 가품을 사지 않으려 노력해야 합니다. 저 역시도 노력했습니다. 검증된 파정 사이트인 오O이몰로 시작해서 인O전프로젝, 한O아이엔티, 비O루, 베O지그 등 정품 사이트를 리스트업 해가면서 그런 곳에서만 사려고 했습니다. 그래도 크림이 가품이라면 가품인 것이 현실이고, 이런 일은 크림을 통해 판매하는 이상 운이 나쁘면 발생하는 일인 것입니다.

제 크림 이용 정지는 6월 말에 끝납니다. 저는 비록 경험이 없었던 분야여서 위와 같은 조치를 즉각적으로 못 해 물질적, 시간적 손해를 봤습니다만, 이 글을 보는 여러분들은 혹시나 같은 상황에 처했을 때 즉시 조치하여 조금이라도 이용 정지 기간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진정으로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칩니다. 감사합니다.